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청춘 로맨스에 음악을 더하다
피아노를 좋아하기에 알게 된 영화입니다. 영화보다 영화 속에서 나오는 음악에 대해 더 먼저 알았고, 그 음악을 타고 영화를 검색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2007년에 개봉한 판타지 음악 로맨스 대만 영화입니다. 대만에서도 큰 화재를 불러일으켰는데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개봉한 지 시간이 흘렀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이들의 마음속에 남아있는 영화이며, 2023년에 한국판으로 리메이크 대한 얘기가 나오고 있는 영화입니다. 영화 속 주인공인 주걸륜이 감독이자 주연입니다. 예술학교로 전학 온 주인공 상륜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피아노에 천재적인 재능을 보입니다. 상륜은 학교를 둘러보는 중에 신비로운 연주가 흘러나오는 옛 음악실로 다가가서 샤오위를 처음 만나게 됩니다. 그 첫 만남 후 그들은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과 같이 아름다운 시간들을 보내게 되고, 애틋한 감정이 싹틉니다. 갑자기 사라졌다가도 다시 상륜 앞에 나타나는 샤오위에 대해 더 궁금해졌고 더 가까워지고 싶어 졌습니다. 더 가까워지려고 할 때마다 샤오위는 의미심장한 미소와 비밀이라는 말만 대답하곤 했습니다. 이렇게 상륜과 샤오위의 애틋한 관계는 영화의 이야기를 이끌어 나갑니다. 또한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이 영화의 모든 것을 말해줍니다. 애매모호하게 끝나는 결말은 이 영화의 여운을 그대로 가지고 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영화 속에서 나오는 피아노 배틀은 명장면으로 남게 됩니다. 이 영화의 제목을 알진 못해도 음악과 배틀 장면을 보면 모두가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배우들이 직접 연주했다는 것이 더 화재가 되었습니다. 대만 특유의 감성이 묻어 있는 이 영화는 청춘 로맨스로 귀가 즐거운 음악 영화로만 생각했지만, 영화를 계속해서 보다 보면 그런 생각보다는 스토리텔링에 빠져들게 됩니다. 반전의 반전을 보여주는 스토리는 음악영화라고만 생각이 들게 하지 않습니다.
애틋한 두명의 주인공
주걸륜이 주연배우를 하며 감독을 하였고 따로 공부를 하지 않았는데도 명작을 만들어냈습니다. 영화 조연으로 출연한 사람들 중에는 배우가 아닌 주걸륜과 함께 일하던 스태프들이 많습니다. 피아노를 치는 배우들, 주인공 아버지 배역을 맡은 배우며 대부분이 주걸륜이 알고 지낸 사이라고 합니다. 촬영지도 그가 실제로 다닌 학교에서 촬영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더 영화에 빠져들게 되며, 영화 속에서 제일 중요한 두 사람인 주연배우 주걸륜과 샤오위는 보고 있으면 너무 애틋해서 슬프고 아련해집니다. 주연인 예상륜은 피아노 천재로 등장하며, 남학생들에게 질투를 사고 여학생들에게는 인기가 많습니다. 엄격한 교사 아버지를 두었으며, 아버지와 사이가 좋지 않습니다. 주걸륜이 궁금해하며 더 가까워지고 싶어 하는 루샤오위는 심한 천식이 있어서 학교를 자주 빠집니다. 또한 어딘가 비밀스러운 부분이 있는 신비로운 존재입니다. 후반부에는 여주인공 샤오위에 대한 비밀이 하나둘씩 풀리면서 신선한 반전과 충격을 선사합니다.
영화 후기
왕벌의 비행부터 시작해 여러가지 음악을 유행시킨 이 영화는 음악인들에게 감동을 줍니다. 배우들의 연기와 뛰어난 각본, 완성도, 훌륭한 수준의 사운드는 더 좋은 호평을 받게 하였습니다. 모두에게 열광적인 평을 받은 건 아니어도 잔잔하게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렸기에 가슴속에 남는 영화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영화가 되었습니다. 로맨틱하면서 아름다운 선율이 가득한 영화가 무엇인지 물어본다면 제일 먼저 추천할 영화입니다. 커뮤니티에 영화의 패러디가 많이 돌아다닐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배틀 장면을 아예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을 정도입니다. 정말 이상하게도 이 영화는 한번 보고 다음에 또 보면 보이는 것이 달라지고 들리는 음악의 선율 감정이 달라집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번 보게 되고 다시 한번 빠져들어 또 보게 됩니다. 클래식, 재즈 피아노 음악에 대해 많이 알진 못해도 익숙하게 들려오는 피아노 선율로 잔잔한 감동을 받게 됩니다. 만약 아직 이 영화를 보지 못했다면 아름다운 선율의 음악과 함께 영상을 감상해 보시길 바랍니다.